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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/사회조사분석사(2급)

[방디] 사회조사분석사(2급) 필기 - 조사방법론 II - 개념과 측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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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 방디입니다.

 

오늘은 지난 글에서 다룬 조사방법론 I 과목에 이어, 2과목인 조사방법론 II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조사방법론 II

개념과 측정

개념, 구성개념, 개념적 정의

1. 개념 및 구성개념

- 사건 및 현상의 속성을 추상화시킨 표현

- 경험 세계의 개체에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성질을 추상화

- 기능: 의사전달의 매체, 경험의 감지, 분류·일반화 가능

- 조건: 한정성(개념의 명확성), 통일성, 체계적 중요성

 

변수와 조작적 정의

1. 변수의 개념 및 종류

- 값이 특정되어 있지 않아 임의의 값을 가질 수 있는 것

- 독립변수, 종속변수, 매개변수, 외생변수, 억압변수, 선행변수

독립변수: 다른 변수의 변화를 일으키는 변수

종속변수: 다른 변수에 의존하여 변화하며, 3의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

매개변수: 독립변수의 결과이자 다른 종속 변수의 영향이 되는 변수

외생변수: 독립·종속변수의 관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관계가 없는 변수

억압변수: 독립·종속변수의 관계에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

선행변수: 독립변수에 앞서는 변수로 독립변수 자체에 영향을 주는 변수

 

2. 개념적, 조작적 정의

1) 개념적 정의: 특수한 현상들이 갖는 특징을 일반화시켜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것

2) 조작적 정의: 개념적 정의를 실제 현상에서 측정 및 관찰 가능하도록 정의하는 것

3) 재개념화: 일반화된 개념을 구체적이고 명백하게 재규정하는 것

 

변수의 측정

1. 측정의 개념

. 개념

- 추상적인 개념을 일정한 규칙에 의해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

-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관찰 가능한 자료와 연결시켜 주는 과정

- 표본 측정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가 중요

. 기능

- 일치, 조화의 기능

- 계량화(수량화) 기능

- 반복과 효율적 의사소통 기능

- 객관화와 표준화의 기능

. 측정의 과정

1) 개념화

- 측정 대상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일관된 정의 사용

2) 변수와 지표의 구체화

- 측정 가능한 변수로 변환

3) 조작화

- 분석 단위를 변수의 카테고리로 할당


 

측정도구와 척도의 구성

1. 측정도구 및 척도의 의미

. 척도의 기본 개념

1) 정의: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측정 도구

2) 특징

- 척도를 통해 대상의 속성을 객관화

- 측정 대상들 간 비교

3) 척도의 조건: 신뢰성, 타당성, 유용성, 단순성

. 척도의 종류

1) 명목 척도

- 분류만 가능한 개념

- 구분은 하지만 속성은 담고 있지 않음

- %, 최빈값 등으로 표현

) 성별, 종교, 직업 등

2) 서열 척도

- 명목 척도에 순위를 더한 개념

- 분류된 속성에 서열 부여 가능

) 선호도, 만족도 등

3) 등간 척도

- 서열 척도에 거리를 더한 개념

- 속성들간 순위와 순위간 거리에 대한 측정 가능

- 평균이나 표준편차 등 사용

) 온도, 점수 등

4) 비율 척도

- 등간 척도에 ‘0’의 개념을 더한 개념

) 연령, 수입, 신장 등

 

2. 척도구성방법

. 평정 척도

1) 특징: 단일 연속선상의 어느 한 점에 응답하게 하여 측정 대상의 속성 구별

2) 종류

- 숫자 평정 척도 [ 만족 보통 불만족 ]

- 도식 평정 척도 [ 만족 l--------l--------l--------l 불만족 ]

- 범주 평정 척도 [ 만족 ( ) 보통 ( ) 불만족 ( ) ]

- 점수 부여 평정 척도 [ 만족 3~ 불만족 1( ) ]

3) 장점

- 만들기 쉬우며 사용이 편리

- 시간 소요가 적고 경제적

- 적용 가능한 범위가 넓음

4) 단점: 주관에 의한 척도이기에 심리적 판단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

- 후광 효과: 처음의 답을 연쇄적으로 쫓음

- 집중화 경향: 중간점을 택하려는 경향

- 관대화 경향: 가능한 관대하게 평가하려는 경향

. 층화 평정 척도 (리커트 척도)

1) 특징

- 다양한 문항으로 응답자의 태도를 측정하고, 해당 항목의 측정치를 합산

- 평가자의 태도점수를 얻는 것이 목적

- 관련 문항 간 높은 상관 관계를 전제로 함

- 일반적으로 5점이나 7점 척도를 이용

- 중립적인 의견을 기준으로 대칭이 되도록 작성

- 서열 척도이면서 약간의 등간 척도 형태를 띔

2) 장점

- 평가자의 주관 배제가 가능하여 객관적인 측정 가능

-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가능

- 평가자 없이 피조사자의 응답만으로 문항 분석 가능

3) 단점

- 엄격한 등간 척도로 보기 어려움

- 모집단을 대표하는 응답자 추출이 어려움

- 총점이 의미하는 바가 객관적으로 명확하지 않음

. 누적 척도 (거트만 척도)

1) 특징

- 단일 차원에 속하는 여러 문항들을 척도로 구성하여 일정한 기준에 의해 약한 강도의 질문부터 강한 강도 순으로 질문을 구성

- 재생계수를 이용하여 거트만 척도의 일관성 검증 가능

2) 장점

- 문항 자체의 강도가 정해져 있어 쉽게 서열 척도화 가능

3) 단점

- 문항은 일차원이나 응답은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가정

- 복잡한 현상을 단일 차원의 가정으로 측정함

- 질문 문항을 일관성 있게 누적하여 작성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음

. 등형 등간 척도 (서스톤 척도)

1) 특징

- 각 문항의 위치가 어디인가를 평가자가 판단하게 한 후, 연구자가 대표적인 문항을 선정하여 척도 구성

- 평가자는 질문별 가중치를 부여

- 연구자는 질문 중 선택하여 질문지를 구성

- 응답자는 각 질문에 대해 찬반 여부를 서택

- 응답자가 찬성하는 문항의 가중치를 합한 후 평균을 내어 척도화 (최대값 최소값 제외)

2) 장점

- 높은 수준의 등간 척도로 구성

- 척도의 타당성이 높음

3) 단점

- 많은 시간과 이원 소요

-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

. 사회적 거리 척도 (보가더스 척도)

1) 특징

- 민족, 사회계급 등에 대한 거리감 정도를 측정

- 응답자가 속하지 않은 다른 사회 집단에 속한 대상에 대해 그 느낌을 측정

2) 장점

- 집단 상호간 거리 측정에 유용

- 예비 조사나 단기 조사에 적합

3) 단점

- 각 척도점간 사회적 거리가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해석에 한계가 있음

- 척도의 용도가 제한적이며 단순히 원근의 순위만을 표시

. 소시오메트리 척도

1) 특징

- 집단 내 구성원간 거리를 측정하는 척도

2) 장점

- 다른 척도 대비 적용 범위가 넓음

- 계량화 가능

3) 단점

- 신뢰성이나 타당성에 대한 고찰 필요

- 조사 대상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면 척도의 결과가 무의미함

. 어의 구별 척도 (의미 분화 척도)

1) 특징

- 척도의 양 극단에 상반되는 형용사를 배열하여 평가하는 척도

- 하나의 개념을 주고 응답자가 여러 의미의 차원에서 평가

2) 장점

- 가치와 태도의 측정에 있어 훌륭함

- 다양한 연구 문제 적용 가능

- 연구 대상 비교에 유용

3) 단점

- 시간이나 장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

- 등간격성을 보장하지 못함

- 민감한 질문은 익명성 보장 필요

. 스타펠 척도

- 중간값(0)이 없는 5에서 +5까지의 10점 척도

- 어의 구별 척도와 유사하지만 상반되는 형용사 부재


다음 글에서는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 부분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 

- 방디 -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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